소비자 보호를 적극적이고 사전적으로 하기 위해 본래 건전성 감독을 하다가 영업행위 감독을 더 강력하고 튼튼하게 만들겠다고 금융감독원이 말했습니다.

금융소비자보허에 보험 부문 검사 및 감독 부서를 배치하였고 금융그룹 감독실의 기능 조직을 새로 만들어서 신규 감독 수요에 대응하고 비효율성을 없애기 위해 기존 팀 및 부서의 폐합 및 통합을 하였습니다.

2018년 금융감독원 조직개편 방향을 발표해서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영업행위 감독과 건전성 감독을 밸런스가 맞게 조직개편을 해서 소비자 보호 관점에 금융감독원 모든 조직을 맞출 것이라고 합니다

적극적이고 사전 저인 소비자 보호를 하기 위해 영업행위 검사 및 감독 기능을 늘리고 소비자 권익 제로를 위해 다양한 권역별 부서에서 검사 및 감독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분쟁이나 민원을 처리할 때 금융소비 자보 허처에서 피해 구제를 신속하게 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보험부문 검사 및 감독 부서를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보호 기능 높이기 위해 금융 소비자와 만나는 점이 많은 보험 부문을 금융소비자보호처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고 금융감독원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험업계에서는 금융감독원이 하는 행동이 보험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