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사망원인 4위인 폐렴은 이제는 3위인 뇌혈관질환을 위협할만큼 최근 사망률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고 하는데 최근 10년 사이에 무려 300% 이상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암 중에서 생존률이 낮은 폐암보다 사망률이 높은 정도라고 하는데 오늘은 폐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은 주로 합병증으로 발생을 하고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기관지와 폐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감기부터 시작하여 걸리는 경우가 많기에 폐렴에 대해 특별히 걱정하고 예방을 하는 사람은 많이 없습니다.
특히 노인인 경우에는 사망률이 무려 70배 이상 증가하였는데 노인인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도 없고 엑스레이에서도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에는 무기력증이나 의식저하, 근육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폐렴이라는 생각보다는 그저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죠.
폐렴은 폐와 기관지의 기능이 떨어져있고 면역력도 저하된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폐렴을 방치하게 되면 패혈증이나 폐농양 등으로 이어지면서 사망을 하기도 하니 특히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폐렴은 바이러스 외에 음식물이 기도를 통해 폐까지 침투하여 생기는 흡인성 폐렴도 있다고 하니 음식을 먹을 때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