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질을 하려고 칫솔을 입에 넣었을 때마다 칫솔이 구강 내의 미생물에 오염될 수 있습니다. 입에서 나온 세균과 바이러스는 칫솔 표면에서 수 주 동안 살아서 병을 유발하며 유익한 미생물도 잇몸 내부로 침투하면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칫솔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하더라도 구강 건강이 악화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칫솔에 생긴 세균을 없애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브라질의 치의학 연구원들은 칫솔을 전자레인지로 살균할 것을 조언했습니다. 칫솔과 함께 양치할 때 쓰는 컵도 마이크로파로 살균할 수 있다고 하니 2주일에 한 번씩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세균을 없애봅시다. 오래 돌릴 필요 없이 30초에서 1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전자레인지로 세균을 제거할 수 있지만, 그래도 역시 평소에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게 좋겠죠.

칫솔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양치를 마친 뒤 수돗물로 칫솔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특별한 병이 있다면 항균 구강 청결제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칫솔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젖은 칫솔을 습한 곳에 보관하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건조한 곳에 보관하며 통풍이 잘되는 덮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